1. 가족생활교육의 기본 가정 및 원리
* 가족과 사회의 관계
- 개인과 가족과 사회가 동심원상에서 서로 연결되어 있음
- 가족은 하나의 제도로서 사회문화의 일정한 형태를 형성하고 문화적 기능을 가지며, 다시 사회에 영향을 주게 됨
- 가족에 대한 사회적 지원은 국가의 가장 기초적이며 필수적인 당위성임
* 인간의 성장 잠재력이 있음
- 개인으로서의 인간의 성장과 인간관계에서 더 나은 관계로 발전할 수 있는 성장 가능성이 있음
* 사회에서 남녀 간의 결혼관계는 법적, 종교적으로 인정된 결혼 형태를 선호함
- 결혼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에 직면할 수 있도록 사회가 지원함
* 성공적인 결혼 방법과 배울 수 있는 방법이 있음
- 배우자 자신과 다른 배우자를 위해서 긍정적인 성장을 지향함
- 배우자 간에 변화하려는 체계적, 역동적인 구조를 가짐
2. 가족기능 강화를 위한 세계적 추세
* 성공적인 결혼 방법을 배울 수 있는 방법이 있음
- 성과 애정의 기능
- 안전과 보호의 기능
- 자녀양육과 가족의 교육적 기능
- 여가 및 종교적 기능
* 대만의 가족교육법
- 최소 4시간의 결혼 전 상담 및 교육을 의무화
- 각 지자체의 가족교육센터는 결혼을 앞둔 미혼 남녀에게 '행복한 가정 만들기' 교육을 제공
* 미국 플로리다 주의 결혼준비 및 보호법
- '혼전교육(4시간)', '중등학생 9~12학년(24학점 습득)', '이혼 시 부모교육(4시간)'을 통해 결혼 준비 및 가족생활과 관련된 교육 실시
*우리나라
- 가정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합의는 이루어진 상태이나 아직 구체적인 이론이 정립되지 않았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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