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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실행

☆심리학,사회복지학/- 사회복지학

by mibbm_soo 2022. 9. 3. 2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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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일반적인 프로그램 진행 단계

가. 프로그램의 원활한 운영을 위한 항목점검표

1)실행장소 준비점검

2) 필요한 교재교구의 준비상태 점검

3) 필요한 자료준비 점검

4) 장소의 배치 적절성 검토 

5) 기록준비 점검 

6) 참석자들에 대한 통지 여부 점검 

7) 참여자들에 대한 안내 점검 

8) 종료 후 모임계획 여부 점검

나. 프로그램의 진행

1) 도입 단계 

  • 라포를 형성함 
  • 집단 구성원들의 삶의 환경, 학습양식, 참여자의 삶의 역사에 대해 이해함 
  • 교육과정 전체에 적용되는 기본적인 규칙 제정함 
  • 지난 모임을 다시 정리하고 오늘의 주제와의 연관성을 찾음 
  • 기본규칙: ­ 자발적으로 참석함 ­ 경험을 공유함 ­/ 참여자의 얘기를 비판하지 말아야 함 ­/ 자유롭게 질문하고 서로에게 관심을 표현함 ­ 서로에 대한 존중과 비밀을 보장함) 
  • 교육과정: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 동의서 작성/ 친밀감 형성을 위한 자기소개/ 지난 모임을 정리하고 과제를 점검/ 오늘의 주제 소개
  • 효과적인 지도자의 특성­

- 우정, 보호, 애정, 피드백, 지지와 격려를 통해 집단에 대한 돌봄을 실천함 ­ 

- 집단 구성원들이 계획을 세우고, 목적을 향해가는 집단과정을 중요성을 이해하도록 도움 ­ 집단 성원들의 격려, 정서적 자극을 주는 것이 중요함 

- 목표와 모임의 과정에 대해 지도하고 구조와 필요한 제한을 설정하는 능력이 필요함 ­ 

- 집단 구성원들을 대화에 끌어들이고, 질문하고, 과정을 제안하는 등의 의사결정기능을 포함함 ­ 

- 지도자는 자신의 역할과 자신의 말, 행동을 점검하고, 자신의 편견에 대해 극복하도록 노력함 ­ 교육 및 워크숍에 참여하여 자신을 개발함

2) 전개 단계 

  • 가족생활교육사의 자질이 무엇보다 중요한 단계 ­ 

- 지적 능력, 사회적 기술, 자신감과 유연성, 의사소통능력 ­ 참여자들의 흥미, 욕구와 능력 수준에 따른 변화를 민감하게 다루는 것이 필요함 ­ 

- 지도자는 자신의 시선을 참여자들의 눈높이에 맞추고 참여자를 인격체로 인정하며, 언행을 일치하는 것이 중요함 

  • 효과적인 집단과정을 위한 점검표 ­ 

- 집단에서 모든 사람이 말할 기회를 가졌는가? ­ 

- 설명이 이해되고 모두가 피드백을 받았는가? ­ 

- 집단 성원의 생각과 의견이 개방적인가? 

- 표면적으로 논쟁이 허용되는가? ­

- 자신의 생각이 받아들여지지 않았어도 그 사람이 집단에서 인정을 받는가? ­ 

- 집단이 이기고 지는 상황을 피하는가? ­ 

- 집단 구성원들이 문제의 조사와 의사결정 과정을 점검하도록 서로 돕는가? ­ 

- 단순히 반대하는 것에 동의하기보다는 서로가 차이에 직면하도록 독려하는가? ­ 

- 집단의 목표를 향해 함께 일하는가?

3) 종결 단계 

  • 연속적인 프로그램 ­ 

- 내용을 정리하고 정리한 내용을 집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거나, 과제 등을 통해 정리할 기회를 제공함 ­ - 자연스럽게 다음 프로그램 참석에 대해 유도함 

  • 일회성 프로그램 ­ 

-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를 수행함 

- 축하의식과 종결과정 ­ ACME의 마지막 단계는 ‘축하의식과 종결과정’인데 집단 혹은 부부가 일체감을 강화시키고 관계를 축하하며 애정을 견고히 하는 과정을 거침 

  • 정리와 결심 ­

- 종교기관에서는 예배나 미사 등으로 정리와 결심을 하는 작업을 진행함 

- ‘나에게 편지쓰기’, ‘상장주기’ 등의 상징적 의식을 통해 종결함

2. 가족생활교육 실시 과정에서 빈번하게 일어나는 문제들

1) 계획한 프로그램이 제대로 운영되지 않을 때

  • 인적자원을 학보하고 조직화하여 명확한 업무분담과 역할 수행을 잘 할 수 있는 사전준비를 철저히 하는 것이 중요함
  • 실행과정의 융통성 있는 조정과 집단 구성원의 심리적, 정서적 요구에 민감하고 융통성 있게 대처하는 것이 필요함

2) 집단이 교육자의 능력에 벗어나는 질문을 할 경우

  • 특히 정책이나 법에 관련된 질문을 하는 경우 지도자가 모르는 문제일 때에는 솔직히 인정하고 관련 자료나 참고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 바람직함
  • 지도자가 지나치게 모든 것을 알고 있는 것처럼 참여자들이 인식할 경우 집단과정에서 지도자에게 권력이 집중되거나 지도자에게 기대어 자발성이 떠어질 수 있음

3) 집단의 자기노출 수준을 통제할 수 없을 때

  • 자기노출이 집단역동에 긍정적힐 수 있으나 노무 높을 경우 통제가 불가능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음
  • 일반집단일 경우 강도가 강한 개인의 노출은 상대적으로 강도가 약한 다른 사람의 경험이 묻힐 수 있음
  • 지나치게 한 사람의 자기노출 수준이 눈에 띄게 높을 경우 개별상담으로 이관하는 것이 바람직함
  • 집단전체의 노출 수준이 높아지면 지도자가 이들의 감정을 효율적으로 대처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음
  • 자기노출의 5단계

-­ 5수준은 상투적인 의사소통의 단계 ­ 

- 4수준은 자신의 연대기적 정보 노출 ­ 

- 3수준은 개인의 생각이나 태도에 대한 찬성 혹은 반대 의견 ­ 

- 2수준은 부정적 정서를 포함하여 개인적 감정을 드러내기 ­ 

- 1수준은 자신에 대한 개인적 비밀을 노출하는 과정

4) 지도자에 대한 선입견과 관심이 있을 때

  • 프로그램 지도자는 참여자들의 눈높이에 맞게 교육을 진행함 
  • 참여자를 인격체로 인정함 
  • 언행을 일치하는 것이 중요함 
  • 프로그램 진행 시 집단과의 약속은 반드시 지키도록 노력함 
  • 지도자의 사생활권이 있음에 대한 인식시키는 것이 중요함

5) 집단 내의 갈등에 직면할 때 

  • 가짜 갈등 ­ 

(원인)

- 문제를 개인이 잘 못 이해해서 발생하는 갈등 ­ 

(해결방안)

- 방어적이기보다는 지지적인 환경을 만들어줌으로써 해결함 

- 적극적 듣기과정을 통해 잘 듣고, 질문과 재해석할 수 있는 기회를 줌으로써 문제를 해결함 

- 참여자의 눈높이에 맞는 접근이 필요함 

  • 단순한 갈등 ­ 

(원인)

- 진행과정에서 수행해야 하는 행동에 대해 개인이 동의하지 못할 때 발생함 ­ 

(해결방안)

- 잘 듣고 자신의 문제 인식을 명확히 하는 과정이 필요함 

- 의견차이 조정을 위해 문제해결 방법을 이용함

- 토의를 통해 대안을 찾는 과정을 제안함 

  • 자아 갈등 ­ 

(원인)

- 자신의 자아가 남들에게 공격을 받은 경우 발생함 

- 집단원들이 친밀한 집단인 경우 자주 발생함 ­ 

(해결방안) 

- 집단원이 평가적이거나 판단적인 의견보다는 제안을 함 

- 개인에 대한 공격을 하지 않아야 된다는 규칙이 필요함 

- 적극적 듣기와 다양한 의견을 수용할 수 있는 문제해결 방법을 활용

6) 시간이 부족한 경우 

(원인) ­ 

- 참석자들의 성향이나 교육 당일의 조건 등 

(해결방안)

- ­ 각 집단의 특성에 맞는 시간에 대한 요구를 점검하고 시간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함 ­ 

- 시작 시간 30분 정도는 이러한 차질을 고려한 프로그램을 준비하는 것이 필요함 ­ 

- 프로그램 실시 전 리허설을 통해 전체적인 시간배분을 점검함 

7) 집단과정 운영에서의 문제점들 

(원인)

- 집단원 중 한 사람을 속죄양으로 만들어 행동할 경우 ­ 

- 집단 주제를 장난식으로 반응하여 방해하는 경우 

(해결방안)

- ­ 첫 시간에 프로그램은 서로에게 힘이 되는 집단임을 강조함 ­ 

- 집단원끼리 진단하거나 상담할 수 없음을 강조함 ­ 

- 주제에 대해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한다는 규칙을 설정함 ­ 

- 지도자의 적극적인 개입으로 역기능적 상호작용을 차단함 ­ 

- 방해하는 집단원에게 중요한 역할을 부여함 

8) 심한 정신적 상처가 있는 사람이 있어 개입이 필요한 경우 

(원인)

- ­ 프로그램 목적과 달리 자유로운 집단 참여의 통제가 어려움 

(해결방안)

- ­ 프로그램의 목적과 대상에 대한 설명 및 대안적 방법에 대해 안내함 ­ 

- 자기노출과정에서 상처가 드러나면 전문가에게 의뢰함 ­ 

- 상담사 자격을 갖고 있다 하더라도 집단과 개별은 구별하는 것이 바람직함 

9) 교육사의 가치나 교육내용이 집단 구성원들의 가치와 맞지 않을 때 

- 집단이 나와 다른 가치를 갖고 있다 하더라도 항상 존중해야 함 

- 환경에 따라 각각의 특징과 장점이 있기 때문에 교육환경에 따라 주제 선택을 차별화하여 특화하는 것이 바람직함

(예:종교기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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