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가족생활교육의 의미
* 가족의 사전적 의미
- 가족은 대체로 혈연이나 입양, 결혼 등으로 관계되어 같이 생활하는 사람들의 집단(공동체)또는 그 구성원
* 가족의 문제
- 이혼과 가정폭력, 청소년 비행의 증가, 가족유형의 변화, 새로운 가족기능의 부여
* 가족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
-가족생활교육, 가족상담, 행동수정, 가족 향상
2. 가족생활교육의 정의와 가치
* 가족생활교육의 정의
가족이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문제를 다루고, 문제예방과 개인과 가족의 잠재력을 증진하는 것
*가족생활교육의 특징
- 가족생애주기에 걸친 가족과 개인과 관련됨
- 개인과 가족의 욕구에 근거함
- 연구영역은 다학제적이며, 실천방법에 있어서는 다전문적임
- 매우 다양한 환경에서 제공함
- 치료적이라기보다는 교육적임
- 다양한 가족의 가치를 대변하고 존중함
- 가족생활교육의 목적을 인식하고 있는 자격을 갖춘 교육자가 반드시 필요함
3.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
- 사회변화에 따른 가족가치의 혼란
- 가족의 교육기능 상실
- 다양한 스트레스 증가로 인한 개인적 긴장의 증가
- 가족의 변화로 인한 다양한 가족의 출현과 가족문화에 대한 규범 부족
- 가족문제 증가로 인한 아동의 사회화 장소로서의 역할 약화
- 가족생활교육의 효과에 대한 다양한 연구결과의 발표
- 외부 지원에 대한 가족의 요구 증가
[교과목: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실행 (0) | 2022.09.03 |
---|---|
[교과목: 가정생활과 교육] 가족생활교육의 기본 가정 및 세계적인 추세 (0) | 2022.06.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