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웰씽킹(WEALTHINKING)_켈리 최

☆북리뷰

by mibbm_soo 2022. 11. 9. 13:21

본문

01

 

P.60

행복해지고 싶다면, 먼저 당신의 삶을 갉아먹는 나쁜 습관을 끊어 내야 한다. 세 가지의 나쁜 습관을 끊었다면 좋은 습관 세 가지를 만들어야 한다. 특히 나를 성장시키는 것에 그 시간을 써야 한다. 어제의 나보다 내일의 나 자신이 아주 조금 진일보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여 성장하는게 행복이다. 매일 조금씩만 성장해도 된다. 왜냐하면 성장은 복리 효과를 만들어내기 때문이다.

P.74

인간의 욕망이란 표정, 말투, 몸짓 등으로 어떻게든 표현된다. 그래서 인생의 진정한 성공을 이룬 사람들은 단번에 사람을 알아보고 그의 길을 열어줄지 말지를 결정한다.

귀인을 만나 운을 끌어당기고 싶다면 위기를 바라보는 태도와 각오를 고쳐야 한다. 위기를 마주하면 떠오르는 온갖 부정적인 생각을 비우고, 오로지 내가 정한 목표를 향해 매진해야 한다. 누구든지 위기를 딛고 최고의 나로 서기 위해서는 월씽킹을 자각해야 한다. 위기를 기회로 역전시키는 마중물은 풍요의 생각, 웰씽킹이다.

웰씽킹의 진정한 힘은 선한 영향력에서 나온다. 선한 영향력에 대한 간절함이 꿈과 만나 하나가 될 때, 그리하여 위기에 대한 태도와 각오가 바뀔 때 좋은 스승이나 멘토를 반드시 만나게 될 것이다.

P.87

내가 이토록 부에 대해 말하는 것을 신중하게 생각하는 이유는 마치 부와 돈을 같은 것으로 착각하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이다. 돈은 부의 일부이지 전부가 아니다. 진정한 의미의 부란 나에게 들어오는 돈을 다른 곳으로 새지 못하게 막는 것이 아니라 나를 통해 다른 사람에게까지 전달하는 완전한 과정, 선한 영향력을 확대하는 일이다. 그런 의미에서 부자는 단순히 돈이 많은 사람을 의미하는 게 아니다. 부자란 남을 돕기로 결심하고 사회적인 공헌을 실천하면서 인격적으로 완성된 사람을 일컫는다. 즉, 돈과 공헌 그리고 인격까지 완성될 때 비로소 부자라고 말할 수 있다.

P.97

나는 웰씽킹이 빈자와 부자를 나누는 결정적 요인이라고 본다. 앞서 부자의 자질과 조건에 대해 설명하면서 돈과 공헌 그리고 인격을 갖춰야 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 빈자도 단순히 돈이 없는 사람을 지칭하는 게 아니다. 공헌할 마음이나 인격을 갖추지 못한 상태를 말한다. 지금은 비록 금전적인 어려움을 겪더라도, 공헌하고 싶은 마음과 인격을 갖춘 인재라면 그 사람은 부자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빈자와 부자의 생각하는 방식 차이는 겉으로만 봐도 어떤 결과를 만들어낼지 단번에 예상할 수 있다. 돈은 없더라도 성실하고 인간미 넘치는 사람을 돕고 싶은 게 인지상정이다. 그런 사람은 반드시 기회를 얻는다. 나뿐만 아니라 함께 상생하려는 사람을 어떻게 지나칠 수 있겠는가. 나는 같은 돈을 가지고도 더 좋고 의미 있는 일에 쓰는 이런 사람들이 돈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p.123

웰씽킹을 통해 돈 버는 시스템을 구축할 사업을 시작하려면 네 가지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첫째, 당신을 부자로 만드는 것은 수입이 아니라 지출에 달렸다.

둘째, 무언가를 도전할 수 있는 목돈을 만드는 데 집중하라.

셋째,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사업하거나 사업가에 투자하는 것이다.

넷째,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현재 자신의 분야를 통달하라.

진정한 부를 이루기 위한 웰씽킹을 말하면서 나는 풍요로운 생각의 중요성을 계속 강조해왔다. 선한 영향력을 주는 부자가 되겠다는 생각은 행동을 이끄는 가장 본질적인 동력이다. 이 말은 곧 생각이 없다면 행동으로 이어질 수 없다는 말과 같다. 만약 지금 당신의 머릿속이 당장 행동하고 싶은 열망으로 가득하다면, 당신은 이미 성공의 불씨를 얻은 것이나 마찬가지다.

p.149

p.183

당신의 꿈은 무엇인가? 진짜 당신이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이냐고 물어보면 열에 아홉은 이렇게 대답한다. "지금 하는 일을 그만두고 제가 원하는 새로운 일을 찾고 싶어요"라고. 반은 맞고 반은 틀린 말이다. 지금 하고 있는 일이 꿈인 사람은 많지 않다.(...)고민만 하다가 포기하는 사람도 수없이 많다. 이건 좋은 방법이 아니다.

일단 지금 하고 있는 일에서 최고가 되는 게 중요하다. 꿈은 다른 곳에 있다 하더라도, 지금 하고 있는 일을 꿈을 향해 도약할 기반으로 삼아야 한다. 나에게 주어진 모든 것에 최선을 다해야 하늘도 감동하는 법이다. 단 한 번도 한 가지 일에 온전히 미쳐본 적도 없고, 뼈가 으르서지도록 정성을 다한 적도 없는데 어떻게 부자가 되겠는가?(...)

한번 생각해보라. 내가 과거에 다녔던 와이셔츠 공장과 현재의 켈리델리 요식업이 무슨 관계가 있는가? 겉으로 보기에는 아무런 연관성이 없다. 하지만 한 가지 분야에서 최고를 찍겠따는 집념, 그것만큼은 일맥상통하고 있다. 그리고 그것이 나를 이렇게 만들었다.

그러므로 언제나 최선을 다하라.

당신이 심은 목표는 때가 되면 자연스레 수확하게 될 것이다.

p.226

장기간 성공을 이뤄낸 부자들은 운동, 명상(시각화, 하루 계획), 독서, 감사 일기(선언 및 확언) 중에서 한 가지 이상의 습관을 갖고 있었다. 톰 콜리는 저서 「습관이 답이다」에서 자수성가한 부자 중 50% 이상이 하루 업무를 시작하기 3시간 전에 일어나 한 가지의 자기계발을 실천한다고 강조했다. 이 말은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이 아침형이든 저녁형이든 상관없이 얼리버드(Early-bird) 습관으로 성공을 불러온다는 의미다.(...)

사람은 자신에게 주어진 환경이 쉽게 변하지 않는다는 걸 잘 알면서도 내심 쉽게 변하기를 바란다. 그러나 외부적인 요인으로 스스로의 상황이나 사건이 변하길 기대하는 건 아무런 노력 없이 요행을 바라는 것과 같다. 기다리는 것만으로는 당신이 원하는 삶을 절대 이룰 수 없다. 능동적인 삶의 자세로 목표를 진취해야 한다. 그러니 당신의 환경을 바꿀 수 없다면, 당신의 내면을 바꿔 환경을 바라보는 관점을 전환시켜라.

p.299

부를 끌어당긴다는 것은 곧 사람으로서의 도리를 하는 것이며, 부에 대한 태도가 언제나 건전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래서 우리가 맛볼 진정한 부는 사람을 통해 완성된다. 사치와 향락의 세계에서 부를 과시하면 일시적으로 즐거울지 모르나 진정한 부를 맛보기는 어렵다.(...)

결국은 사람이 답이다. 사람의 마음과 마음은 서로 연결되어 있어서 누구에게든 흐를 수 있다. 당신과 내가 이 얇은 종이 위에 새겨진 활자로 이어진 것처럼 말이다. 그래서 사람의 마음을 얻지 못하고서는 크게 성공할 수 없다. 이 세상은 크고 넓다. 당신이 가질 재물도 충분하다. 다른 사람에게 꽉꽉 채워줘도 당신 몫은 반드시 남아 있다. 그러므로 타인의 텅 빈 마음의 곳간을 채워주기 위해 의식적으로 노력하다. 채워주는 즉시 당신의 곳간에도 부와 기쁨이 가득 찰 것이다.

☆미쁨책방 이야기

풍요로운 마음가짐과 세상에 선한 영향력을 주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 결국 그것이 우리를 부에 보다 가깝게 만들어 줄 수 있다는 이야기, 그것이 바로 웰씽킹이다.

개인적으로 와닿았던 내용은 지금 하고 있는 일에 최선을 다하는 자세에 관한 내용이다. 때론 이상과 현실사이의 괴리감에서 주저하고 포기하고 싶은 생각이 들때도 많다. 특히 나는 INFJ에 애니어그램의 '사색가' 유형으로 생각과 내적갈등이 많은 사람이라 더 그런 경향이 짙다고도 볼 수 있다. 그것이 상담의 영역에서는 좋은 부분일 수 있으나 개인적인 삶에서는 성장을 방해하는 요소가 되기도 한다.

너무 많은 생각과 고민보다는 현실에 충실하며 서서히 성장하는 과정 속에 꿈을 향한 도약의 기반과 집념이 생기며 그것은 결국 나의 꿈을 이루는 가장 큰 자산임을 다시 한번 상기시킬 수 있었다.

누구나 '부'라는 것을 원하지만, 타인과 비교하지 않고 내가 생각하는 '부'에 이룰 수 있게 묵묵히 주변을 돌보며 성장해 나가는 것. 그것이 내가 생각하는 '부'의 의미이기도 하다.

관련글 더보기